Dharma Seed | 명상. 처음이자 마지막 자유

십이지장, 돈! 뭣이 중한디?

십이지장, 돈! 뭣이 중한디?

위와 소장을 연결하는 가늘고 짧은 통로가 십이지장입니다. 위에서 넘어오는 산성이 강한 음식물에 알칼리점액을 섞어 중성화하고 간과 쓸개 췌장에서 오는 소화효소를 섞어 필요한 자양분이 소장에서 잘 흡수될 수 있게 돕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성격에서 십이지장은 자상함과 친절함으로 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십이지장은 재화에 정당한 가치를 매겨 세상에 잘 통용되게 하기 위해 화폐와 수표, 신용카드를 발행하는 은행과도 같습니다.

물질의 전달로 필요가 잘 충족되면 그 사회는 안정되고 평화가 유지됩니다.

십이지장은 안정과 평화의 장기이며 그 과정은 자상함과 친절함, 정의로움입니다. 그리고 안정과 평화의 궁극적 상태는 진정한 침묵의 붓다의식입니다.

돈에 대한 모든 이슈가 십이지장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필요가 충족되지 않을 것 같은 공포로 우리는 걱정하고 근심합니다. 약탈자로부터 재산을 지키려는 시도가 금고와 경보기를 만들었으며 그 이면에는 재화를 지키려는 걱정과 근심이 있습니다.

십이지장의 긴장은 재화를 가치 있는 곳에 사용하기보다 자신을 지키는 방어기제로 사용하려 합니다. 자신이 속한 사회, 배우자의 능력으로 자신의 가치를 판단하려 합니다.

자긍심이 부족하면 자신도 타인도 존중하지 못하게 되며 아주 불손한 사람이 됩니다.

모든 가치를 외부의 물질에 두기에 존재에 대한 진정한 존중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긴장은 아주 많은 재산에도 만족하지 못하고 그 모든 재산이 더 많은 걱정과 근심의 원인이 됩니다.

삶을 영위할 충분한 재산이 있는데도 걱정과 근심이 끊이지 않는다면 그 재산의 주인이 자신임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그 가치를 또 만들지 못할 것이라는 자기부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재물과 무관하게 안정되지도 평화롭지도 않은 이유입니다.

십이지장은 먼저 물질적 필요를 충족하는데 그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물질적 필요가 충족되면 내적 필요에 눈 뜨게 됩니다.

이것은 십이지장이 작용하는 법칙과도 같습니다.

모든 문명적 르네상스는 정신세계의 토대가 됩니다. 종교가 발달한 인도, 이집트가 일찍이 문명의 르네상스를 이뤘던 문명의 발상지라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물질적 가치가 정신적 가치의 토대가 된다면 지금 여기에 있는 평온하고 평화로운 상태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그 인지가 걱정과 근심을 사라지게 합니다.

공자의 유교

우리에게 십이지장은 아주 익숙한 장기입니다.

우리의 도덕관에 깊게 자리하는 공자의 유교는 인간의 진정한 도리를 가르치는 가치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유교의 가치관을 도덕규범으로 배웠습니다.

이렇게 배운 예의범절은 동방예의지국이라는 칭송을 듣게 했지만 우리 안에 이중성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인간의 도리는 살아가면서 경험으로 체득되고 행동에 녹아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교육으로 만들어진 도덕관은 본능과 다투게 되고 도덕과 본능이 따로 내재하는 이중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본능은 경험을 통해 도덕성으로 성숙될 수 있지만 미리 교육된 도덕은 우리를 도덕관과 본능으로 분리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글쓴이. 티베탄펄싱 전수자 사마르판


“십이지장은 샘창자라고도 하며 위에서 시작하여 소장에 이르는 C자형의 장관이다. 십이지장이라는 이름은 손가락 12개를 옆으로 늘어놓은 길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십이지장에는 간과 쓸개에서 오는 담관과 췌장에서 오는 이자관이 연결되어있어 음식물에 소화효소를 섞는다. 음식물과 위액이 섞여서 만들어진 산성의 유미즙에 십이지장에서 만들어진 알칼리점액을 섞어 중화시킨다. 여기에 이자액과 쓸개즙의 각종 소화효소를 섞어 잘 흡수될 수 있게 한다.”

‘티베탄펄싱 아카데미’ 유니펄스(UNIPULSE)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정보 또는 저작물은 수행에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내용이 정확하지 않거나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예고 없이 변경 또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

Academy | 티베탄펄싱 전수자 사마르판과 함께하는 초심자를 위한 명상 프로그램 !

THE FIRST AND LAST FREEDOM | 처음이자 마지막 자유

1부: 매주 목요일 저녁 7:30 부터 8:30 까지

2부: 매주 목요일 저녁 8:30 부터 10:00 까지

현대인의 육체와 감성, 심리에 조율 된 다양하고 즐거운 방법으로 삶에서 기쁨을 찾게 하며 자연스러운 명상이 일어나도록 가이드 합니다.

잠재된 고질적 장애를 자연스럽게 극복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습니다.

클래스에서는 오쇼, 티베탄 펄싱, 사마르판의 경험을 방편으로 사용합니다.

명상을 처음 접하거나 오랜 경험이 있는 모든 분에게 유용 하도록 쉽고, 깊이있게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