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arma Seed | 명상. 처음이자 마지막 자유

대장, 우리 전체의 하나(One of us)

삶에 주어진 두 종류의 미션이 있습니다. 그 하나는 개체성을 완성하는 자유추구이며 또 다른 하나가 사랑을 이루는 행복추구입니다. 대장은 모든 것을 하나로 정렬하여 조화를 이루는 장기로 행복추구의 긴 여정의 결실을 맺는 장기입니다.

우리 모두가 손을 잡고 맥박을 느낄 때 심장박동은 하나로 정렬되어 조화를 이룹니다. 비로소 우리는 우주의식의 한 부분을 차지하며 분리되지 않은 전체가 됩니다.

대장은 하나 된 단합으로 큰 파워를 만들며 이것은 여성적인 힘입니다. 남자는 무리들 사이에서 자신의 강함을 표현하지만 여자는 무리와 동조하고 공감하여 하나로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대장은 여성적 파워의 상징이며 우리가 꼭 이뤄야하는 관계이며 사회입니다.

대장은 맹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현대 의학에서 맹장은 특별한 기능 없이 생명에 큰 위협이 되는 장기로 인식되고 있지만 실제 맹장은 대장의 입구에서 안테나와 같은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맹장은 우리가 조율하여 조화로울 수 있을지를 가늠하는 안테나와 같아서 자신과 정말 잘 맞는 연인과 공동체를 찾기 위해서 꼭 필요한 장기입니다.

맹장으로 시작한 대장은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상행결장은 속한 단체에서 높은 곳에 위치하려는 야망을 갖습니다. 중력을 거슬러 위로 올라가는 상행결장의 움직임이 야망을 잘 나타내고 있으며 그 야망은 더 높은 자리에서 세상과 조율하려는 시도입니다. ‘소년이여 야망을 가져라!’가 여기에 해당하겠습니다.

횡행결장은 주변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며 자신의 역할과 지휘를 유지하려합니다. 하행결장은 떨어지는 공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내 역할과 지휘를 잃고 추락할 것 같은 공포가 여기에 내재해 있습니다.

셰익스피어는 그의 희극을 통해 내면에 잠재한 심리, 감정, 행동을 정확하게 표현해 냈습니다.

그의 희극 중 맥베스는 대장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맥베스는 마녀들의 유혹으로 야망이 깨어나 왕을 죽이고 왕으로 즉위합니다. 그리고 그 왕의 지휘를 유지하기 위해 수많은 악행을 일삼다가 추락의 공포에 휩싸이고 결국 추락하는 맥베스의 비극은 상행, 횡행, 하행결장의 심리적 움직임을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정렬과 조화를 위해 대장은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휘자는 특별한 소리로 연주에 참여하지 않지만 모든 소리를 조화롭게 조율하여 하나의 하모니를 만들어냅니다. 이것이 대장이 실제 역할입니다.

대장은 복강 내부에 크게 자리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장기와 접촉하여 전체의 조화를 조율하고 있습니다. 대장의 특성인 연동운동으로 전체의 조율을 하고 있으며 그것이 과하면 밀어붙이는 힘이 됩니다.

대장의 과한 긴장은 강박관념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체 안에서 우리는 전체와 조화를 이뤄야 합니다. 개체의 특성이 잘 드러나고 허락된다면 자연스럽게 전체와 조화를 이룹니다. 하지만 단체의 지향점이 강조되어 거기에 맞춰야 한다면 개인은 희생될 수밖에 없으며 그 조율은 형식적인 것이 되며 결코 행복할 수 없습니다.

세상에 잘 맞춰야 한다는 생각, 세상은 이렇게 존재해야한다는 고정관념이 대장의 강박관념입니다.

대장염은 단체나 관계 안에서 자신을 양보한 결과입니다. ‘내가 할게’ ‘내게 맡겨’ 등이 대장염의 패턴이며 이별하는 공포가 이런 행동을 유발합니다. 우리는 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해 주변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수용이 자신을 희생하고 단지 단체나 관계를 위한 것이라면 그 조율은 대장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유토피아적 이상을 꿈꾸는 장기가 대장입니다. 하지만 그 유토피아가 미래에 있거나 다른 장소에 존재한다면 현실은 희생될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이곳에서 그리고 지금의 관계에서 이상을 이뤄야 합니다. 그것은 강요 없이 모든 사람이 자연스럽게 존재하며 귀 기우려 서로를 들을 때 이뤄질 수 있습니다.

이상이 강요된다면 그것은 타인을 간섭하는 것입니다. 현명한 리더는 개인의 능력을 십분 발휘하게 하여 전체를 조화롭고 풍요롭게 합니다. 하지만 단지 전체의 조화만을 추구한다면 개인의 빛은 사라지고 그저 형식만이 남게 될 것입니다. 간섭이 없을 때 조화가 있습니다. 또한 간섭이 없을 때 자유가 있습니다. 간섭이 사라질 때 진정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행복과 자유는 하나의 귀결점에서 조우합니다. 주변과 조화롭게 행복을 이룬다면 간섭은 사라지고 동시에 자유로운 자신을 발견할 것입니다.

조화는 간섭이 아니라는 것, 간섭이 없는 것이 자유라는 것을 잘 인지하셔서 관계가 속박이 아닌 진정한 자유가 될 수 있게 하십시오.

시작점에서 자유와 행복은 멀고 다른 길이지만 결국 그 둘은 하나가 됩니다.

세상에는 오직 우리 전체의 하나가 있습니다!

One of Us.

‘티베탄펄싱 아카데미’ 유니펄스(UNIPULSE)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정보 또는 저작물은 수행에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 내용이 정확하지 않거나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예고 없이 변경 또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

Academy | 티베탄펄싱 전수자 사마르판과 함께하는 초심자를 위한 명상 프로그램 !

THE FIRST AND LAST FREEDOM | 처음이자 마지막 자유

1부: 매주 목요일 저녁 7:30 부터 8:30 까지

2부: 매주 목요일 저녁 8:30 부터 10:00 까지

현대인의 육체와 감성, 심리에 조율 된 다양하고 즐거운 방법으로 삶에서 기쁨을 찾게 하며 자연스러운 명상이 일어나도록 가이드 합니다.

잠재된 고질적 장애를 자연스럽게 극복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돕습니다.

클래스에서는 오쇼, 티베탄 펄싱, 사마르판의 경험을 방편으로 사용합니다.

명상을 처음 접하거나 오랜 경험이 있는 모든 분에게 유용 하도록 쉽고, 깊이있게 진행됩니다